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과 음식

by 건강한 스마일 2024. 5. 17.
반응형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몸이 아프면서 살고 싶은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건강하게 살기위해
우리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식이조절, 다이어트, 체온 1도올리기등 많은 노력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않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몸에 염증이 있다면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어떠한 노력을 해도 쉽게 건강 해지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그중 염증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당뇨, 암, 고혈압등 질병이 있는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병원에서
몸에 염증이 많다는 소견이 많이 내려집니다. 그리고  여러 의학전문가나 건강전문가들이 언론에 나와 염증이 많으면 여러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키며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우리 건강의 걸림돌이 되는 염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염증수치를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염증의 정의

 
염증은 혈관이 분포하는 생체조직에서, 병원체나 손상된 자가 항원, 바이러스 감염 세포 등 생명체에게 해로운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물질에 의해 일어나는 복합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외부의 병원체 침입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보통 열과 통증이 함께 수반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 작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외상이나 화상, 병원체 침입 따위에 대해 몸이 반응하여 일부에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일단 몸 안에 일어난 전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여드름이나 상처을 입었을때 고름이 동반되면 염증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⑴운동
꾸준한 운동은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며 특히 유산소운동은 땀으로 노폐물이 배출되어 염증수치를 낮출 뿐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⑵수분섭취
수분이 부족하면 몸의 노폐물과 독소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독소가 몸속에 쌓이게 되면 염증을 유발 시킵니다.
적정량을 물을 마셔서 몸속의 독소를 희석 하여 염증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⑶올바른 식습관
항염증 식품을 섭취하여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채소, 과일, 견과류, 어류 등을 많이 섭취하고 트랜스 지방산이 많은
가공식품, 소금,설탕,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고칼로리 음식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⑷ 스트레스관리
우리 몸은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과다 분비하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염증을 억제 하는 역활을 하지만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 혈당을 증가시키고 인슐린과  같은 대사 조절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염증 수치를 증가
시키게 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 할때 긴장감을 주면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장기간으로 이어질 경우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극복법을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⑸규칙적인 수면 패턴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이들면 생체리듬을 조절 할 수있고 수면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염증수치 낮추는 음식

 
⑴채소: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양파, 마늘, 생강 등의 채소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⑵과일: 노니, 사과, 아보카도베리류(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파인애플 등의 과일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⑶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넛,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⑷어류: 연어, 고등어, 참치 등의 지방이 풍부한 어류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⑸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⑹허브와 양념: 강황, 우스터 소스, 케이퍼, 시나몬, 우유초, 생강 등의 허브와 양념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음식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⑺녹차 : 녹차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와 수면패턴 그리고 좋은 음식으로 염증 수치를 낮추어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