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후관리 여성의 건강을 평생좌우한다.

by 건강한 스마일 2024. 5. 19.
반응형

여성의 건강을 평생좌우한다는 산후관리 어떻게 잘해야 하는지 오늘은 전통적인 방법의 산후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찬 기운을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야합니다.

산후에는 바람을 꺼러 산문(産門)을 단단히 보호해야 한다. 따뜻한 의복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야 한다. 여름이라도 두껍게 덮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가 차가워져서 피가 잘 돌지 않고 또 자주 아프게 된다. "섭천사여과"

 

건강한 여성은 찬물에 샤워를 해도 5분이 지나면 정상체온으로 돌아오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여성은 20분 후에도 정상체온으로 돌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바람에도 건강한 여성은 체온이 10분만에 돌아오고 혈액환이 잘 안되는 여성은 체온이 쉽게 회복이 안되며 특히 하체온도는 회복되는데 더욱더 긴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니 출한 후에는 최대한 찬기운을 멀리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산모는 무조건 누워 쉬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만 산욕기동안 산모가 쉬는 것이 아닙니다. 과테말라에서는 산모가 출산 후 한 달간 쉬면서 누워 지낸다고 합니다.

임신 중 급증한 임신 호르몬이 출산 전 최고치에 달했다가 출산 직후 급격히 떨어지고 유수유를 할 경우 호르몬 분비는 폐경상태와 같아지므로 온몸의 관절은 호르몬의 보호를 거이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몸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임신 중 태반에서 분비돼는 대표적인 릴렉신 호르몬은 인체의 힘줄이나 인대조직을 느슨하게 하며 특히 천장관절과 치골결합부의 인대를 유연하게 해 분반 중 입구가 더 잘 벌어지록해줍니다. 이 호르몬은 약해지지 않아도 되는 다른 관절들에 까지 영향을 줍니다. 즉 골반 인대뿐 아니라 다른 인대들까지 유연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자궁의 앞에 위치한 방광, 뒤에 위치한 직장이 같이 처지기 쉬워 요실금이나 변비 같은 배변장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분만 후 3시간 이내 산전 수준 10% 이하로 떨어지고, 일주일 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20일 정도에 임신 전 수치로 회복됩니다. 그래서 20일 동안은 되도록 신체활동을 삼가시고 출산 20일 후부터 가볍게 걷기 운동부터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출산 후 목욕을 금해야 합니다.

7일 내 절대 씻어서는 안된다. 7일내 지나서야 따뜻한 물로 침구에 앉아 씻을 수 있다. 한 달이 지나서 세수와 머리 감기가 가능하고 두 달 후 목욕을 할 수 있다. "산감"

 

너무 일찍 옷을 벗고 씻거나 목욕하면 몸이 뻣뻣하여 활과 같이 몸이 휘니 이를 산욕바람이라 한다. "의학입문"

 

옛 고서에 적힌 전통 산후관리 방법입니다. 현대의학에서는 근거 없는 말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는 피부나 회음부가 불결해지기 쉬우므로 가능한 한 빨리 샤워를 권하지만 염증유발염려로 입욕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출산 후 바로 샤워를 하는 미국도 수영은 4~6주 후에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이는 난방, 온수시설이 잘 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 무조건 전통방식을 따르는 것보다 간단한 샤워정도는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환경과 몸상태에 따라 샤워와 목욕하는 시기와 방법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샤워 후 머리에 물기를 완벽히 말릴 때까지는 목뒤에 마른 손수건 등를 착용하여 젖은 머리카락 때문에 목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 뒤에는 감기, 혈압, 중풍 등의 혈자리가 많아서 찬기운이 들어가지 않게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 평소에도 감기 기운이 있거나 컨디션이 좋지않을때도 목 뒤를 따뜻하게 해주는 좋습니다.

 

4. 보양식으로 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우리는 출산 후 회복과 모유수유를 위해 미역국을 많이 먹습니다. 이는 소화가 잘되고 자극적이지 않으며 땀을 흘리고 수분과 염분을 필요로 하는 산모에게 좋으며 수분섭취에 제격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요오드과다섭취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질환을 앓는 산모에게 많은 주위가 필요한 음식입니다. 요오드를 장기간 과다 섭취 할 경우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우려되기도 합니니다. 미역국외에도 황태콩나물국, 무시래기국도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이며 기름지지 않아 산후회복에도 좋은 음식이니 미역국이 지겨울때는 추천드립니다.

 

정통방식의 산후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여 나의 상황에 접목하여 산후관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