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은 약 70%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은 열량이 없고 유기 영양분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생명을 유기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 요소이며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물질이자 중요한 성분입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3일동안 물을 마시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하다고 합니다. 또한 식물들도 물이 없으면 잘 자라지 못하고 결국 말라 죽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갈증을 느끼고 난뒤 물을 찾아서 마십니다. 그리고 보통의 사람들은 갈증을 느낄때 시원함을 빨리 원하기 때문에 찬물을 즐겨마십니다. 하지만 수분 보충이라는 측면에서는 상온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필요이상의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우리 몸에 전해질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전해질 불균형이 생기면 무기력증,근육경련, 탈수증상 등으로 오히려 우리 몸이 아플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뉴스에서 갑자기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사망한 사람의 기사도 나온적이 있습니다. 이렇듯 무심코 마시는 물도 제대로 된 방법으로 잘 마셔야 물의 효과를증대하면서 건강을 지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인류와 모든 생물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물의역활 물을 건강하게 마시기 방법과 물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물의 역활
물은 혈액에 섞여 산소와 영양소들을 혈관을 통해 각 세포로 운반 해주면서 세포의 형태를 유지 시켜줍니다. 그리고
체온조절, 몸속 세포에 쌓은 노폐물을 배출 해주고 몸속의 독소도 희석해 주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2. 건강하게 물 마시기 방법
①아침에 일어나 바로 물 한컵 마시기
공복에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이 가벼운 작극을 받아 움직이기 시작하여 속이 편해지고 변비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②미지근한 물 한잔 마시기
너무 뜨거운 물을 마시면 땀샘이 열려 땀으로 배출되니 오히려 수분이 손실될 수도 있으니 미지근한 물을 마십니다.
③ 칼슘,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물 마시기
세계보건복지부에서도 물을 통해 미네랄을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정제가 많이 되지않은 양양분이 풍부하게 포함된 물을 마시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④ 하루 총 2L~3L의 물마시기
우리 인체는 하루 몸무게 1kg당 40ml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당뇨와 같은 질병이 있으면
인체는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므로 본인의 몸무게와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정량의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⑤ 한꺼번에 0.5L 이상의 물 마시기 않기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콩팥에 무리가 가고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 구역질, 현기증, 근육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⑥ 커피를 마신 후에는 물 섭취량 2배 늘리기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수분을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더 많은 수분을 보충 해주어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과일,채소등의 음식으로 수분을 보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3. 물의 효과
① 수분 보충: 우리 몸은 물을 통해 적절한 수분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수분은 세포, 조직 및 장기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한 피부, 관절 및 장내 조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② 대사 활동 지원: 물은 우리 몸의 대사 활동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체온을 조절하고 체내 폐기물을 제거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③ 체온 조절: 물은 우리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땀을 통해 열을 방출하면서 체온을 조절하는 데에 물이 사용되며, 이는 우리 몸이 올바른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⑤ 체액 균형 유지: 물은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혈액이 순환되고 세포가 올바르게 기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⑥ 소화 및 영양 흡수: 물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필요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소화기계가 올바르게 기능하고 영양소가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갈증을 느낄때는 이미 세포의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니 갈증을 느끼기전 미리 수분 보충을 잘해야 합니다. 이렇듯 우리 몸에서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수분 건강하게 물 마시기를 실천하여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